사고와 표현 교육과정
교육 목표 및 육성 역량
교육 목표
  • 사고와 표현 교육과정은 공동선을 추구하는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여 합리적인 사회인을 배출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인재상을 추구한다.
  • 첫째,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인재
  • 둘째, 언어사용을 토대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대인관계능력을 갖춘 인재
  • 셋째,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해결하는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
  • 넷째, 자기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자기개발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 역량
  • 사고와 표현 교육과정의 육성 역량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대학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역량을 함양한다.
  • 둘째, 성찰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역량을 갖춘 미래 지향적인 인성역량을 함양한다.
  • 셋째, 다양한 읽기를 통해 대학 교양 수준의 지식역량을 함양한다.
  • 넷째, 전공 및 교양 지식을 활용하여 글쓰기와 말하기의 표현역량을 함양한다.
  • 다섯째, 올바르고 적절한 한국어 사용역량을 함양한다.
  • 여섯째, 개인별, 팀별 글쓰기와 말하기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능력 및 대인관계역량을 함양한다.
  • 일곱째, 자신과 사회가 처한 과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역량을 함양한다.
  • 여덟째, 결국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