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필수교양 |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 |
3 |
1학기 |
|
이 교과목은 다양한 자료를 읽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며, 이를 글쓰기로 표현하는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새롭게 도래한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여러 주제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과 매체는 기존과 다른 소통 방식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이 과목은 이 시대에 필요한 사고 능력 함양을 다양한 주제와 분야의 자료를 통해 하게 되고 이를 다양한 매체에 적합하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성찰을 위한 자기서사 |
3 |
1학기 |
|
이 과목은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치유하며, 더 나아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되고 싶은 나’에 다가가는 방법을 모색하는 ‘자기 표현적 글쓰기’이자 ‘성찰과 설계를 위한 글쓰기’이다. 이 강좌는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타인과 관계를 원활하게 지속시키는 방법과 자아실현의 삶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모든 과정을 자기 서사 형식으로 구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글쓰기 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학생들은 글쓰기가 삶을 조율하고 보살피는 데 기여함을 알게 되고 지속적인 쓰기 활동의 태도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
한국문화와 한글콘텐츠 |
3 |
1학기, 2학기 |
온라인 강좌 |
이 교과목은 한국 문화로서 한글의 개념과 위상을 이해하고, 그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공유하며, 한글이 한국 문화의 융합적 콘텐츠로서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교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교양인을 위한 세상읽기 |
3 |
2학기 |
|
이 교과목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읽어내고, 이를 토대로 삶 속에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것이다. 나를 둘러싼 제반 환경을 이해하고 시대의 흐름 속에서 나(개인)와 내가 속한 공동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고 세상 속에서 건강한 개인으로 살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이 과목은 영화, 대중음악 가사, 뉴스, 드라마, 웹툰, 도서, 유튜브, 블로그 다양한 매체 속에 드러난 사회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며, 더 나아가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동적으로 삶을 개선하고 유지하고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 목표를 둔다.
|
논리적 사고와 토의 토론 |
3 |
2학기 |
|
이 교과목은 설득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 유형인 토의와 토론의 형식과 전략을 익혀 고차원적인 말하기 표현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변화하고 있는 21세기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집단 의사소통인 토의와 토론을 잘 할 수 있는 역량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토의와 토론 문제를 발견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비판적,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과 설득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사회의 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 고도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 관계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
훈민정음과 문자의 세계 |
3 |
2학기 |
|
이 강좌에서는 인류 문명사에서 인간의 기록 수단인 문자의 기원과 역사를 살펴보고, 문자사적 관점에서 15세기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 등을 탐색하고 훈민정음에서 한글로 변모하는 과정을 통해 문자 언어의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이해한다.
|